의견쓰기 신문고제보 이용 안내(수정)
등록일 : 2025-05-29 작성자 : 문화영 조회수 : 270

신문고제보 관련하여 안전신문고 앱 사용법 및 제보 방법 안내합니다.


1. 신문고 내 제보 신고 분야 : 25년 4월 3일 공지사항 게시글 참고)

 ○ 안전신고

 - 도로표지판 이동(나무전정)

 - 소화지표지판 및 보호대


○ 생활불편신고

 - 불법광고물(현수막) 제거

 - 생활쓰레기 수거


2. 신문고제보 답변 의견쓰기 게시 시 제목에 민원 내용 기재 요청

- 예시 : 신문고제보(포트홀 정비), 신문고(소화전 표지판 정비), 쓰레기 수거 


3. 신문고 답변 캡처시 신고일시, 신고번호, 제보내용, 처리상태, 답변 모두 나오게 캡처

 - 안전신문고앱 이용시 캡처 후 답변을 사진으로 변환하여 저장 후 의견쓰기 게시

 - 컴퓨터 이용시 화면 복사 또는 캡처도구(윈도우키+Shift키+S키전체화면 캡처 가능) 이용하여 답변 사진으로 변환하여 저장 후 의견쓰기 게시


4. 신문고 제보 후 의견쓰기 게시 시 처리상태가 '수용'된 의견만 게시

 - 수용 외 답변은 기타의견으로 이동으로 실적 인정 안 됨


첨부된 안전신문고 이용 교재 파일을 참고하셔서 안전신문고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.

*안전신문고 이용 민원 관련하여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분이 있어 신고유형에 관련 수정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 


댓글 (3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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박승호 2025-5-2914:09:00
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.
나정웅 2025-5-2914:11:42

감사합니다
수고 많으십니다
박재용 2025-5-2914:12:27
수고가 많으십니다
잘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
공민효 2025-5-2914:13:39
항상 수고많으십니다
윤경훈 2025-5-2914:17:06
네~~참고하겠습니다
정병열 2025-5-2914:19:06

수고하십니다
박은애 2025-5-2914:19:56
항상애쓰시니감사합니다
잘알고참고하며
전달하도록하겠습니다
늘응원합니다
조하연 2025-5-2914:24:03
확인하였습니다.
이경주 2025-5-2914:33:03
수고하셨습니다
김은희 2025-5-2914:35:33
참고하겠습니다^^
이소현 2025-5-2914:42:42
주무관님
수고많으십니다
자세한 안내 감사합니다
김봉수 2025-5-2914:56:03
넵 알겠습니다.
감사합니다
박수미 2025-5-2914:59:38
확인 하였습니다.
수고 많으십니다.
안미진 2025-5-2915:03:47
참고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장인근 2025-5-2915:09:59
문화영주무관님 수고가 많으십니다.
김봉자 2025-5-2915:32:15
수고가 많으세요
오상돈 2025-5-2916:16:36
네 알겠습니다
나희경 2025-5-2916:55:33
네 잘알갰습니다
참고하겠습니다
허현숙 2025-5-2916:57:14
네 참고하겠습니다
유성원 2025-5-2917:24:07
넵~감사합니다
정미희 2025-5-2917:26:13
수고가 많으시네요
숙지및전달하겠습니다
오은하 2025-5-2918:12:01

알겠습니다 ~^^
감사합니당

권보경 2025-5-2918:27:48
네 알겠습니다. 참고할께요
김광수 2025-5-2919:27:49
네~ 잘알겠습니다
참고하겠습니다.
오명숙 2025-5-2921:19:51
네 참고하겠습니다 수고하십니다
임미옥 2025-5-2921:21:06
네 알겠습니다
곽승찬 2025-5-3007:04:03
민원메신저 의견쓰기 제안!
Ω 민원메신저는 공무원이 아닙니다.
대다수 민원메신저는 인터넷을 포함한 문서작성도 어려운 분들도 있습니다.
의견쓰기방식을 개선하시는 담당자분의 수고가 과연 민원메신저님의 업무 편리성에서 개선되였다고 생각해도 될까요?
Ω 담당자분이 올린 안전신문고에 글쓰기 하는 방법은 민원메신저분들에게는 의견쓰기하지 말라는 것이나 같은 말입니다.
1)안전신문고에 제보하는 것이 보안성에서도 우수하고, 처리기간이 있어서 빠른 답변도 받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2)안전신문고 의견쓰기는 절차부터 민원메신저 답변절차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하는 불편함은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에게는 어려운 과제입니다.
√안전신문고에 절차를 거처서 제보를 후, 처리기간 14일내에 처리결과가 나오면 캡처해서 저장을 하여
√민원메신저 의견쓰기 메뉴에서 신문고제보란에 안전신문고 처리결과 캡처분을 올려야 하는 복잡한 절차입니다.
3)안전신문고에 제보하는 항목보다. 이제 민원메신저 의견쓰기 대상항목을 알려주시는 것이 우선입니다.
√과연,민원메신저 의견쓰기 항목을 찿아내는 어려움까지 부담이 가는 현실로 변모하였습니다.
4)민원메신저 의견쓰기는 1년이 지나도록 답변이 없는 의견쓰기가 대다수 입니다.
√처리되지 않는 의견쓰기를 파악하여 시군에 통보하고 결과조치를 하는 것이 더 시급한 업무인 것 같습니다.
√민원메신저 의견쓰기는 주로 생활민원대상이라. 1주일 이내에 처리하는 민원이 대다수인데 1개월에서 1년이상 처리되지 방치된 의견쓰기는 누구의 책임입니까.
5)민원메신저분들의 개인정보보호대책이 과연 존재 합니까?
√또한,시군 용역업체직원이 1개월이 지난 민원대상지를 알려주라고 전화를 하는등 개인정 보보호대책이 없습니다.
√1개월이 지난 의견쓰기 민원대상지를 다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가요?
6)전남 민원메신저활동이 중지되지않는 한. 전남도 담당부서에서는 민원메신저가 불편하지 않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게 임무이자, 책임입니다.
√전남메신저 역할중 의견쓰기가 활동에 기본요소입니다.
√전라남도 민원메신저 웹페이지를 도민들도 볼 수 있도록 공개하는 방법은 어떨까요?
- 개인정보는 표출되지 않는 웹페이지 구성방법이 가능합니다.
- 각 시군에서 활동하는 민원메신저역활을 도민의 알권리를 위하여 공개 웹페이지로 전환을 적극검토 바랍니다.

◆민원메신저 역활!
√전라남도 민원메신저는 행정과 도민 사이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, 도민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불편사항을 제보하며 도정 주요 정책 홍보 활동을 펼치는 무보수 명예직 자원봉사자 입니다.
√민원메신저들은 일상 속에서 도민들의 고충과 불편사항을 직접 듣고, 이를 전라남도에전달하여 정책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.
황남선 2025-5-3009:05:48

참 어렵네요
이봉금 2025-5-3009:34:00
네 수고많으십니다
장현주 2025-5-3011:31:37

알겠습니다~
그런데 여렵네요
하명서 2025-5-3116:14:28
감사합니다
김양규 2025-6-214:59:31
참고하겠습니다
박덕우 2025-6-220:25:04
수고많으십니다 참고하겠습니다
유성원 2025-6-411:44:14
넵~~감사드립니다
박서진 2025-6-417:38:08
참고하겠습니다.
양정숙 2025-6-914:44:49
네, 알겠습니다
좋은날되셔요